Exhibition

이건희 컬렉션 특별전 《웰컴홈: 향연》

  • 2021.06.29 - 2021.08.29
  • 대구미술관

전시주제

이건희 컬렉션 특별전 《웰컴 홈: 향연饗宴》은 지난2020년10월25일 작고한 이건희 삼성 회장의 컬렉션 중 유족이 기증한 작품이 계기가 되어 마련된 전시이다. 故이건희 회장은 기업뿐 아니라 사회에, 현재뿐만 아니라 미래에까지 미칠 영향을 내다보는 긴 안목을 가지고 기업을 이끌었다. 그리고 그러한 공동체 정신과 상생의 가치관은 문화재와 예술품을 수집하고, 그것을 보는 안목에도 공통적으로 적용되었다.

그의 예술품 수집은 개인이 아닌 사회 전체의 문화유산을 만들고, 이를 시민이 향유함으로써 문화의 힘이 확장됨을 내다본 혜안에서 비롯되었다. 그리하여 그의 문화에 대한 사명은 미술관의 건립과 관련 연구 지원, 문화 다방면에 대한 후원으로 나타났다. 더불어 민족문화의 선양과 인류애의 추구, 사회 공동체와 이익을 나누는 그의 정신은 오늘날 ‘이건희 컬렉션’이 라는 거대한 예술의 향연으로 국민에게 돌아왔다. 특히 대구미술관에 기증된 작가8명의 작품21점에는 이건희 회장의 고향, 대구에 대한 큰 배려가 읽힌다. 한국 근대미술의 별과 같은 작가 이인성과 이쾌대를 비롯해, 대구의 초기 서양화단을 형성했던 서동진, 서진달의 수작을 만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현대미술로의 전환기에 추상조각의 거두 김종영, 한국적 추상화의 유영국, 1세대 추상작가 문학진, 신형상주의의 변종하의 작품이 포함되어 기증작을 통해 한국미술 전반을 두루 섭렵할 수 있게 했다.

이처럼 이번 전시는 이건희 회장이 지닌 인류 문화에 대한 사랑과 고향 대구에 베푼 큰 선물을 열어보는 자리이다. 더불어 고인께서 보여준 문화 보국의 정신과 나눔의 숭고한 뜻을 시민들과 함께 기리고자 한다.

VIEW MORE

주최 및 후원

주최
대구미술관
후원 및 협찬
LIST

View Exhibi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