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hibition

모던라이프

  • 2021.10.19 - 2022.03.27
  • 대구미술관

전시주제


대구미술관과 프랑스 매그 재단(Fondation Marguerite et Aimé Maeght)이 공동주최하고, 객원 큐레이터 올리비에 들라발라드(Olivier Delavallade)와 대구미술관이 공동기획한 《모던 라이프》전은, 모더니즘을 주제어로 양 기관의 소장품을 공동 연구한 프로젝트이다. 특히 올해로 개관10주년을 맞이하는 대구미술관은, 향후 지속ㆍ발전시킬 해외교류전의 또 다른 협력 모델을 제시하고, 대중에게 다채로운 작품을 소개할 공공미술관으로써의 기대와 역할에 부응하고자 심혈을 기울여 이번 전시를 준비하였다.


이번 전시의 공동주최측인 매그 재단은, 예술가들과 적극 소통하는 프랑스 최초의 사립미술기관이다. 매그 재단은, 20세기 후반, 수 많은 예술가들을 후원하고 있었던 매그 부부(Aimé Maeght, Marguerite Maeght)에게 당시 프랑스의 문화부 장관이었던 앙드레 말로( André Malraux)의 제안으로 프랑스 남쪽 지역에 문을 열었다.


조르주 브라크(Georges Braque), 알렉산더 칼더(Alexander Calder), 마르크 샤갈(Marc Chagall), 바실리 칸딘스키(Wassily Kandinsky), 알베르토 자코메티(Alberto Giacometti) 등20세기 유명 예술가와 전후 현대미술가의 작품 약13,000점을 소장하고 있는 매그 재단과의 이번 협업은, 예술이라는 하나의 순수한 목적 아래 한국과 프랑스의 지역적 한계를 넘어 탄생시킨 아름다운 하모니이다.


양 기관의 소장품 중78명 작가의 대표작144점이 소개되는 이번 전시는, 당대 예술가들이 순수하게 예술에만 의지하며 부단히 추구했던 미적 근대성(Modernity)를 담은 전시이다. 전 세계가 예상치 못한 신종 바이러스로 인해 오랜시간 고통받고 있는 지금, 오로지 미술 작품으로만 세상과 소통하는 미술관이 대중에게 위로를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각 시대의 격동의 시기를 온몸으로 맞서며 아픔과 고통조차도 예술로 승화시킨 거장들의 작품을 통해 이 사회를 둘러싼 무거운 공기를 환기시키는 것이다. 양차 대전 이후 황폐해진 사회를 살아가며 인간 본연의 감성이 메말라갈 때에도 미술 작품은 계속해서 탄생했고, 그러한 과정을 거쳐 세상에 나온 주옥같은 작품들은 그 예술적 힘과 울림만으로 분명 희망의 시그널을 전할 수 있을 것이다.

VIEW MORE

주최 및 후원

주최
대구미술관, 프랑스 매그 재단
후원 및 협찬
LIST

View Exhibi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