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hibition

이건희 컬렉션 특별전: 산책

  • 2022.09.17 - 2022.09.22
  • 신라호텔 3F 라일락, 마로니에 홀

전시주제

이건희 컬렉션 특별전 《산책》은 제23회 세계지식포럼 주제인 '초과회복'1)을 기반으로 급변하는 사회 시스템 속에서 예술가들은 무엇을, 어떻게 바라보았는지, 우리는 무엇을, 어떻게 바라보고 정리할 것인가에 대한 질문을 던집니다.

'산책'의 사전적 의미는 '휴식을 취하거나 건강을 위해서 천천히 걷는 일'입니다. 그러나 이 단어 안에는 걷기를 통해 흩어진 생각을 정리한다는 숨의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예술가들의 산책길은 어땠을까요? 전시는 일제강점기, 해방, 한국전쟁과 같은 역사의 큰 소용돌이 속에서 작가들이 마주한 현실을 헤쳐 나가는 과정을 보여줍니다. 조용하지만 그 내면은 치열했을 예술가들의 산책길에 동행해 보시길 바랍니다.

본 전시는 故 이건희(1942~2020) 삼성그룹 회장이 평생에 걸쳐 수집한 작품 2만3000여점 중 대구미술관과 전남도립미술관에 기증된 소장품 34점을 바탕으로 구성되었습니다.

1) 초과회복(supercompensation)이란 인간이 한계치에 이르는 훈련을 한 다음 일정 기간 휴식하면 체력 수준이 한동안 운동하기 전보다 높아진 상태를 의미한다. 초과회복은 단순히 몸에서만 일어나는 현상이 아니다. 사람은 정신적·심리적으로도 초과회복을 경험한다.

VIEW MORE

주최 및 후원

주최
매경미디어그룹
후원 및 협찬
LIST

View Exhibition